본문 바로가기
쌀소보루의 재테크/재테크

9. 주가지수란? (뜻, 종류 등)

by 쌀소보루 2021. 2. 23.

주가지수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시장에서 가장 기초적이고, 가장 자주 등장하는 '지수'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V, 인터넷, 신문 등 주식과 관련된 내용이라면 어김없이 등장하는 '코스피지수 사상 첫 3,000 돌파', '다우존스 지수 하락' 등 '지수'라는 용어가 자주 등장하죠. '지수'는 무언가를 나타내는 지표 또는 척도입니다. 이 '지수'가 주식시장에서는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주가지수란?

주가지수는 주가의 수준과 동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쉽게 말해 전반적인 주식시장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예측 지수이죠. 우리가 자주 접하는 코스닥지수, 나스닥지수와 같이 어떤 자산 그룹의 성과를 수치화시켜줍니다.

주가지수는 증권시장의 상황을 나타내기 위해 개별 주가를 정해진 방법으로 계산하여 도출한 값으로, 한 국가의 경제 상태를 보여주기 때문에 국가 경제지표로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렇다면 주가지수를 측정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모든 주식이 하락과 상승을 동일하게 겪지 않습니다. 어느 한 주식이 상승할 때 다른 주식은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하나의 주식만으로는 주식시장의 상태를 판단할 수 없으므로 전체적인 수치를 나타내기 위해 주가지수를 이용하는 것이죠.

주가지수가 올랐다는 것은 주가가 오른 주식이 많다는 뜻이고, 반대로 주가지수가 떨어졌다는 것은 주가가 내린 주식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코스닥? 나스닥? 도대체 뭔가요?

주식시장은 하나만 있는게 아니죠? 각 나라마다 다양한 기준으로 기업이 가입할 수 있는 주식시장들이 있습니다. 이 각각의 주식시장들에 상장된 기업들의 수치를 계산한 것이 '지수'가 되는 것이고, 시장의 이름을 붙여 '나스닥지수', '코스피지수'라는 용어가 생긴거죠.

 

미국의 주식시장

미국의 가장 대표적인 주식시장은 다우존스, 나스닥, S&P 500 입니다.

가장 유명한 다우존스는 NYSE(뉴욕증권거래소)와 나스닥에 상장한 기업 중 세계경제를 대표하는 30개 기업의 지수를 나타냅니다. 나스닥(NASDAQ)은 벤처기업과 기술주들이 주로 상장해있는데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S&P 500은 기업규모, 유동성, 산업대표성을 기준으로 선정한 보통주 500개의 기업에 대한 주가지수를 나타냅니다.

 

한국의 주식시장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주식시장은 코스닥과 코스피(종합주가지수)입니다. 

코스피(KOSPI)는 우리가 알만한 거대 기업들(삼성, 현대 등)이 대부분 상장되어 있습니다. 코스닥(KOSDAQ)은 미국의 나스닥(NASDAQ)에서 이름을 따왔는데요. 나스닥처럼 벤처기업과 중소기업이 주로 상장되어있습니다.

 

이 외에도 일본의 닛케이, 자스닥, TOPIX과 중국의 상하이종합지수, 선전종합지수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주가지수, 그 중 우리가 자주 듣는 지수들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뉴스에서 코스피지수나 그 밖의 주가지수들의 상승과 하락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면 대충 주식시장에 대한 상황을 짐작할 수 있겠죠? (아닌가..😅ㅎㅎ)

 

그럼 다음에 또 뵐게요.^^

 

 

 

반응형

댓글